역대 수상내역

제5회 수상작

제품디자인부문 대상 :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야쿠르트 전동 카트

플레이랩 | 대표 : 정 현 | 참여 디자이너 : Life Experience Design Team
클라이언트사 : 한국야쿠르트

“탈 수 있는 카트”로 배달하고 싶다는 야쿠르트아주머니들의 바램과 제품을 좀 더 신선하게 보관, 배달 하고자 하는 한국야쿠르트의 의지가 결합된 세계 최초의 “탑승형 냉장 카트“로 약 2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2015년 상반기에 전국의 야쿠르트대리점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고 2017년까지 총 10,000대를 전국에 보급 할 예정임. 서울·부산의 시범운영 대리점들에서 약 6개월간 기술적/물리적 성능, 사용 행태, 판매 행태 등을 분석하기 위한 Prototype Field Test를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 플레이렙의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사용자 인터뷰 및 사용행태분석을 실시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도출함.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냉온정수기

아토디자인 주식회사 | 대표 : 원석희 | 참여 디자이너 : 박소정, 노승화, 이건평, 하소등
클라이언트사 : 메이디 청호 정수 설비 유한회사

슬림한 조형의 냉온수기로 주방 조리대의 사이 혹은 옆에 배치하여 주방공간에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함. 제품의 상부에 위치한 노즐 부는 상하이동과 좌우회전이 가능하여 냄비나 컵의 높이, 크기에 상관없이 직접적으로 물을 받을 수 있어서 기존에 없는 주방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시함.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4K Head Mounted Display

아토디자인 주식회사 | 대표 : 원석희 | 참여 디자이너 : 송승민, 노승화
클라이언트사 : 이머렉스

VR 최대 거점 시장인 중국, 미국을 겨냥한 UHD Head Mount Display 제품으로, 기존 VR 제품 대비 4K급의 높은 해상도(3840X1080)와 컴팩트한 스펙을 특장점으로 내세운 제품. 하이엔드 풍의 고사양 제품의 이미지와 함께 경량화화한 스펙과 간편한 사용성을 제공하는 것에 최대 주안점을 둔 제품임.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닥터뮤직 3

무유디자인 | 대표 : 신종민 | 참여 디자이너 : 신종민, 정보미, 전경수
클라이언트사 : ㈜스마트메디칼디바이스

닥터뮤직3는 사물인터넷 기능과 현대의학을 융합하여 만든 신개념 저주파 자극기. 세계최초로 음악의 비트와 저주파 자극기의 만남으로 음악의 비트에 맞추어 저주파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상의 재미와 치료를 동시에 만족 할 수 있는 제품. 전극을 통하여 펄스를 통증이 있는 부위 또는 근 장애 부위에 공급하여 근육통을 완화시켜 줌.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피코프로

무유디자인 | 대표 : 신종민 | 참여 디자이너 : 신종민, 정보미, 전경수
클라이언트사 : ㈜셀루온

피코프로는 주머니에서 꺼내 사용자의 손끝에서 큰 화면을 볼 수 있는 울트라포터블 프로젝터로서 휴대폰 또는 노트북등 스마트기기와 연동되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든 대화면 구현이 가능함. 미니멀한 감성의 슬림한 디자인으로 셀루온의 기존 제품과 아이덴티티를 가지도록 큐브형태로 디자인 됨.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베네프 베큠플러스 진공블렌더

㈜퓨전디자인 | 대표 : 김형배 | 참여 디자이너 : 선우남, 김형배, 정정훈
클라이언트사 : 삼성전자 주식회사

진공상태에서 블렌딩 하는 기술을 사용한 제품으로 분쇄과정에서의 산화 작용을 방지하여 원재료의 맛과 색, 영양소를 오랫동안 지켜주는 장점을 가진 제품. 진공밸브 구조를 내부에 배치하여 디자인 요소를 최소화하여 Slim하고 Simple함이 강조된 디자인.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블랙박스 ‘Finedrive TANK'

㈜이일이컴퍼니 | 대표 : 김선경 | 참여 디자이너 : 이영재, 이재화
클라이언트사 : ㈜파인디지털

블랙박스 스마트컨트롤 2.0 기술을 적용해 내비게이션과의 연동성을 높인 제품으로, 강인하면서도 우아한 탱크 스타일을 추구함. "Secure & Elegance"를 기본 테마로 하여 블랙박스의 안전성을 강조하면서도,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우아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함.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전자식 자동차광 용접보호면

니토디자인 | 대표 : 이상헌 | 참여 디자이너 : 조옥정, 최원영, 이상헌
클라이언트사 : ㈜일흥

경량화 및 조작의 편의성등 사용자의 Needs를 최우선적으로 반영하여 면체와 조절 너트의 일체감을 형성하면서 조작성 향상과 불필요한 공간 및 각종 보호구와의 간섭을 없애고, 용접현장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여 산업재해를 줄임과 동시에 사용자의 피로도를 줄여 작업의 정확성과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
시각디자인부문 대상 :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장상
서울브랜드

㈜시디알어소시에이츠 | 대표 : 김성천 | 참여 디자이너 : 김성천, 김도형, 박창승, 정혜영, 한보름, 김미소
클라이언트사 : 서울특별시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을 대표하는 도시 브랜드인 아이서울유는 시민주도형 브랜드로 시민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시민 스스로 참여하여 탄생한 도시 브랜드. 서로 공존하며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는 공존하는 서울, 열정적인 서울, 여유 있는 서울의 의미를 갖고 있음.
시각디자인부문 대상 : ㈜이투데이 대표이사상
국가핵융합연구소 10년사

㈜디자인소호 | 대표 : 이인기 | 참여 디자이너 : 이인기, 임동준, 이동훈
클라이언트사 : 국가핵융합연구소

국내 유일의 핵융합 전문 연구기관, 국가핵융합연구소의 개소 10주년을 맞이하여 편찬한 사사. 첫 사사이자 젊은 기관의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다양한 측면의 접근을 시도함.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알리는 데 주력한 것은 물론 소장과 학생들의 대담, 원로 인터뷰, 젊은 과학자 취재 등 기획지면을 더함. 연혁화보와 현황화보를 통해 역사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고, 전체 구성원 단체사진을 연출 촬영하고 수록하는 등 함께 만드는 사사를 지향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다름을 만드는 따뜻한 사람들

㈜디자인소호 | 대표 : 이인기 | 참여 디자이너 : 이인기, 임동준, 이동훈, 김미화
클라이언트사 : ㈜리한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인 리한 고유의 기업문화를 알리기 위해 제작한 기업문화북. 해당 업계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의 특수성을 부각하기 위해 컨셉과 디자인 측면에서 다양한 시도를 함.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섹션을 크게 나누고 공간과 제품의 차별성, 구성원들과 가치관의 따뜻함 등으로 나누어 화보와 기획기사를 효과적으로 배치함. 독특한 내부 공간 구성, 제품 특징과 같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업의 유형적 가치를 다루기 시작하여 임직원들이 생각하는 기업문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등 기업문화의 무형적 가치를 소개함으로써 차별화된 기업문화집을 지향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뮤지엄김치간(間)

㈜씨디스어소시에이츠 | 대표 : 김현중 | 참여 디자이너 : 신동민
클라이언트사 : ㈜풀무원

수백만 명에 이르는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김치의 다채로운 사연과 가치를 나누었던 김치박물관이 ‘뮤지엄김치간’이라는 새로운 얼굴로 서울 도심의 명소인 종로구 인사동에 새롭게 개관함. 김치간은 ‘김치’에 수라간(水刺間), 곳간(庫間)처럼 공간을 나타내는 접미사 ‘-간(間)’의 합성어로 김치를 매개로 과거와 현재, 전통과 미래를 잊는 전시 공간처럼 현대적이면서도 우리의 얼을 근간에 둔 뮤지엄아이덴티티를 개발 하는데 큰 방향으로 삼음. 또 한 그저 머무르는 하나의 공간(空間)을 넘어 시간(時間)과 공간(空間) 안에서 사람/인간(人間) 함께 경험하고 느끼는 삶의 일부로의 의미를 담고자 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스웨거 폰트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 | 대표 : 추혜인
참여 디자이너 : 최병진, 이주란
클라이언트사 : 스웨거

스웨거에서 기획하고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세부화 및 마무리 작업을 거쳐 탄생한 산돌스웨거는 현재까지 많은 기업들(카카오,나이키 등)과 출판사, TV 프로그램(무한도전, 라디오스타 등) 등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음. 다른 폰트들과 확연히 비교되는 모양새와 특징들로 대중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약콩두유

㈜홍성택디자인 | 대표 : 홍승택 | 참여 디자이너 : 김형철, 김이화, 임소영, 문수미
클라이언트사 : ㈜밥스누

'약콩두유'는 서울대가 연구 개발한 특허기술을 적용한 100% 국산 약콩 두유로,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한 약콩을 껍질째 갈아 넣어 콩의 영양성분을 극대화한 건강 식품. '약콩두유'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이러한 제품의 특징들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약 600년 전 간행된 '훈민정음 해례본'의 서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으며 한글 타이포그래피만으로도 약콩의 동글동글 귀여운 형태가 떠오를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개성있는 로고타입을 개발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인천 관광 스토리그래픽

㈜엑스포디자인브랜딩 | 대표 : 정석원 | 참여 디자이너 : 정석원
클라이언트사 : 인천관광공사

도시관광 스토리그래픽이란 다양한 도시들의 관광 자원과 그 속에 담겨진 이야기를 사용자들로 하여금 이해하고 체험하기 쉽도록 스토리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신개념 디자인 콘텐츠이며, 다양한 상품 또는 매체에 유동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인천관광 스토리그래픽>은 인천광역시의 6대 관광거점인 <개항장>, <송도>, <강화도>, <인천섬>, <경인아라뱃길>, <영종도>를 주제로 하여 각 관광거점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디자인 콘텐츠.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인크루트 리브랜딩

NHN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 대표 : 정우진 | 참여 디자이너 : 강병욱, 김범석, 김동훈, 김상현, 김형근, 전가영
클라이언트사 : 인크루트 주식회사

대한민국 1세대 온라인 취업 포털 서비스인 '인크루트' 브랜드 리뉴얼. Incruit는 Internet Recruitment System 을 의미하는 신조어로서 'I' 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Incruit 에서 'In'과 '인'을 중의적으로 표현하여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인크루트의 기업 철학을 반영하고 있음. '인'에서의 'ㅇ'은 반듯한 정 원으로, 일과 사람이 연결된 완전한 세상의 모습을 의미하고 오렌지색은 인크루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의미함. 'ㄴ'은 일과 사람의 연결선이며, 노란색은 밝은 미래를 의미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지속가능발전목표 카드키트

㈜슬로워크 | 대표 : 임의균 | 참여 디자이너 : 노길우, 박영현, 최선주, 박화진
클라이언트사 :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는 전 세계의 빈곤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16년부터 2030년까지 UN과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목표임. SDGs는 17개의 목표와 그 아래 속한 169개의 세부 목표를 카드 형식으로 제작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한국배구연맹 CI & V-리그 BI

㈜올커뮤니케이션 | 대표 : 김경환 | 참여 디자이너 : 이소정, 임병화, 이상아, 전유구, 고영배
클라이언트사 : 한국배구연맹

한국배구연맹과 V-리그의 출범 10주년을 맞아 새롭게 도약하고 발전함을 내포하는 CI 와 v-리그 리뉴얼 디자인. 팬들의 즐거움과 프로배구의 감동을 내포하는 가치를 담는 화려하고 역동적인 조형의 디자인으로 상징성있게 제작. 심볼 중앙은 연맹, 구단, 유관기관을, 주변의 6의 V는 선수를, 화이트 여백은 팬, 언론, 스폰서를 상징하는 발전과 도약을 상징하여 비상하는 배구공을 형상화 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한솔제지 몽블랑 잡지광고

리좀 | 대표 : 문영화 | 참여 디자이너 : 이기열, 문은경, 이소현, 이슬기
클라이언트사 : 한솔제지

‘월간 디자인’에 2016년 5월호부터 10월호 까지 게재된 한솔제지 몽블랑의 잡지광고. 매월 호 마다 다른 카피와 다른 후가공을 적용하여, 몽블랑의 다양한 후가공 적성을 보여주기 위해 특별히 별도로 인쇄를 하여 제작함. 그리고, 인쇄상에서 종이문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던 기존의 행태에서 완전히 새로운 관점으로 종이 문제 만큼은 100%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한솔제지임을 표현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CJ 블로썸파크 비주얼 아이덴티티

㈜퍼셉션 | 대표 : 최소현 | 참여 디자이너 : 최소현, 정용욱, 이현진, 한상국, 오영은
클라이언트사 : CJ 제일제당

CJ Blossom Park는 CJ제일제당㈜의 대표 R&D 연구센터로서, 분산되어 있던 제일제당의 연구조직을 통합 사이트로 구축하고 연구지원 기능의 통합운영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연구공간임. CJ제일제당(주)의 새로운 공간인 CJ Blossom Park의 건축, 인테리어, 사이니지 시스템의 연계를 통해 디자인에 연속성을 부여하고 CJ Blossom Park만의 Visual Identity를 개발하여 브랜드 및 사이니지 시스템을 구축함.
시각디자인부문 본상
KEB하나은행 Corporate Identity

주식회사 프럼인사이트 | 대표 : 한창호 | 참여 디자이너 : 이지은, 박유하, 이수연, 김슬기, 손용주, 이광호, 이윤진, 권혁주, 김채린
클라이언트사 : 주식회사 하나은행, 주식회사 하나금융지주

프럼인사이트는 2015년 24개국, 127지점의 글로벌 네트워크 보유, 자산 규모 1위의 국내 최고 은행으로 도약한 ‘KEB하나은행 기업통합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CIG)’을 개발함. CIG는 하나은행과 KEB외환은행의 브랜드 자산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기업아이덴티티 통합 기준을 구축하였으며, 친근한 고객서비스를 위한 그래픽 모티프, 픽토그램, 프로모션 채널로 구성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가이드라인을 제시함. 본 CIG는 기업 아이덴티티의 새로운 구축으로서 뿐만 아니라 기존 브랜드 헤리티지 승계를 바탕으로 미래 비전을 가시화하는 브랜드 플랫폼의 대표적 사례로서 평가받았음.
패키지디자인부문 대상 :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장상
계절어보

씨제이제일제당㈜ | 대표 : 김철하
참여 디자이너 : 김지선, 이강국, 이승표, 나윤석, 백윤정

우리나라는 조선최고 어류백과 ‘자산어보’등 예로부터 제철해산물을 험한 파도와 거친자연을 견뎌내 산란기에 들어서 그 맛과 풍미를 최고의 요리재료라 손꼽았음. ‘계절이 빛어낸 바다의 보물’ 이란 의미의 계절어보는 CJ제일제당의 수산요리솔루션 전문브랜드로서, 바쁜 삶에 집중하면서도 특별한날 즐기던 해산물을 사계절 내내 더 맛있고 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정성을 담아 즐거움을 선사하고 단순해진 식탁을 풍요롭게 함. 계절어보는 골뱅이 3종과(맛골뱅이,순골뱅이,불골뱅이) 홍게가 있으며, 제품구성은 1캔 / 2캔 지함으로 구성되어 있음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끌레도르

㈜씨디스어소시에이츠 | 대표 : 김현중 | 참여 디자이너 : 신동민, 박찬규, 박지현, 김가현
클라이언트사 : 빙그레

빙그레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끌레도르는, 원료의 강화와 제품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를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함. 끌레도르는 프랑스어로 ‘황금 열쇠’라는 뜻으로 브랜드가 가진 기본 자산과 현대적인 스타일에 맞는 프리미엄을 표현하고자 ‘The Real Gourmet For you’를 컨셉으로 고급 아이스크림으로서의 톤앤매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스파클링 아일랜드

㈜씨디스어소시에이츠 | 대표 : 김현중 | 참여 디자이너 : 신동민, 박찬규, 백채이, 김가현
클라이언트사 : ㈜풀무원식품

풀무원의 탄산수인 스파클링 아일랜드는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제주의 용암해수를 베이스로 만든 프리미엄 탄산수로 ‘Journey of JEJU Sparkling Island’ 라는 디자인 컨셉하에 기존 탄산수와는 다른 감성적인 측면의 디자인으로 개발됨. 신비롭고 영롱한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용기의 후면에 그래픽을 인쇄하여 맑은 물을 통해 이미지가 맺히도록 하였으며 전면부에는 브랜드 로고와 밝게 빛나는 별을 인쇄하여 보다 입체적이고 깊이감 있는 표현이 되도록 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느린마을전통과일주

넥스트브랜드 | 대표 : 조계홍 | 참여 디자이너 : 최지은, 이광훈
클라이언트사 : ㈜배상면주가

디자인 스타일은 Simple Modern으로 표현하여 전통 술의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표현함. 컬러 전략은 원재료의 컬러를 사용하여 상큼한 술의 맛과 현대적인 이미지로 표현함. 느린마을 브랜드는 한국 전통 방식으로 제조한 발효술의 브랜드이며 자연과 술의 본성에 각 원료들의 다양한 개성을 살려 빚어진 술. 이런 술 원료의 형태를 패턴화하여 시각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하였으며 원료의 형태들을 지그재그로 레이아웃하여 발효되는 느낌을 시각화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산사춘 리뉴얼

㈜액션서울 | 대표 : 이장섭 | 참여 디자이너 : 홍민아, 이효정, 김현수
클라이언트사 : ㈜배상면주가

배상면주가의 대표브랜드 산사춘의 20주년을 기념한 리뉴얼 프로젝트. 액션서울은, 20년 동안 꾸준히 산사춘을 사랑해온 소비자들과의 공감과 교감을 높이는 방향의 디자인을 의뢰 받아 산사춘 기존 제품의 전반적인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면서 세련되고 위트있는 감각을 더하는 방향으로 기획, 진행함. 또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담당할 캐릭터를 개발하여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엔진닥터큐 합성 엔진오일 Q시리즈

엘더블유티 주식회사 | 대표 : 김미리 | 참여 디자이너 : 이성광
클라이언트사 : 주식회사 루브캠코리아

기존 엔진오일 시장 제품들과의 차별성으로 모던하고 절제의미를 갖춘 심플한 디자인. 엔진 솔루션 전문 브랜드 엔진닥터큐의 품격있는 이미지를 고려하는 동시에 고객 들이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트렌디함을 유지하면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유지 하는데 점을 두어 디자인 함. Q시리즈 합성 엔진오일은 최고급 엔진오일 제품으로, 사용자의 편의와 디자인적 요소를 함께 고려한 끝에 이상적인 바디의 규격을 찾아내어 그 위에 제품의 특징과 제품의 품격, 세련미를 강조한 로고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마무리 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잡스 패키지 디자인

(주)펜타브리드 | 대표 : 박태희 대표리더 | 참여 디자이너 : 이용신, 최진욱, 김재현
클라이언트사 : ㈜팜클

본질을 디자인하다
‘해충을 잡다.’ 에서 출발했을 브랜드 네임 <잡스>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최고의 네임.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제품명부터 리뉴얼 함. 해충이름과 잡스를 조합하여 <모기잡스>, <바퀴잡스> 등 쉽고 직접적으로 받아드리기 쉽게 구성함. 이해하기 쉬운 네이밍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그래픽적 장식은 불필요 했음. 그래서 네이밍과 해충의 박멸을 표현하는 그래픽만으로 심플하게 디자인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초정탄산수

㈜일화 | 대표 : 이성균 | 참여 디자이너 : 박진영
클라이언트사 : ㈜일화

국내 탄산수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짐에 따라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로 새롭게 다가가기 위해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하여 탄산수 시장에서의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기존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고수하되 초정탄산수만의 차별적인 이미지를 가지며 프리미엄 이미지 등의 약점을 보완하여 브랜드 이미지 재활성화를 하고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케라시스 네이처링 퍼퓸

애경산업 | 대표 : 고광현 | 참여 디자이너 : 서창희, 오윤재, 김혜림
클라이언트사 : 애경산업

네이처링은 실리콘, 파라벤 0%의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샴푸로, 향 또한 자연의 소재에서 활용하여 디자인 함. 실리콘 파라벤 등 인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해성분 5가지가 0% 인 샴푸. 또한 자연의 향을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인 주사기 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인 샴푸가 되고자 함. 펌프형태의 용기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사용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함.
패키지디자인부문 본상
한불화장품 이네이처 화장품 패키지

한불화장품 / 미니멀리스트 | 대표 : 이원찬 | 참여 디자이너 : 이원찬, 권오현, 김민홍, 천현식, 김신혁
클라이언트사 : 한불화장품

이네이처는 일월오봉도을 바탕으로 해와 달, 산봉우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동양의 유기적인 선을 최대한 모던하게 표현한 천연자연주의를 표방하는 브랜드. E 네이처의 브랜드 철학을 기본으로 하여 디자인된 패키지는 각 라인별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13개의 모티브를 잘 나타내주고 있으며 이는 자연을 사랑했던 선조들의 지혜를 계승함과 동시에 새로운 자연주의를 제시함.
공간환경디자인부문 대상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한국업사이클센터 공간연출디자인

(주관) ㈜ 이음파트너스(참여) ㈜ JID, ㈜CDR, SUNad. | 대표 : 안장원 | 참여 디자이너 : 윤희정, 김대호, 안진아, 장지훈, 이흥진
클라이언트사 : (재)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업사이클 복합문화공간_
한국업사이클센터는 예전 대구지방가정법원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국내 최초 업사이클산업의 플랫폼으로써 핵심 역할 수행을 목표로 개관하였다. 전체 공간은 전시공간, 교육공간, 비즈니스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음.(지하1층, 지상3층) 업사이클 산업의 상징성을 전체 공간에서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부터 전시, 그래픽, 사인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공간 전체에 업사이클 개념을 적용하여 연출함.
공간환경디자인부문 본상
굿모닝 하우스 & 카페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 대표 : 이충렬 | 참여 디자이너 : 김찬중
클라이언트사 : 경기도

경기도지사관사는 본래 도지사와 그 가족들이 생활하는 공간임. 이러한 사적 공간이 새로운 도지사의 취임과 함께 도민들에게 개방됨. 과거에는 어린이날과 같이 특정한 날에만 개방되었지만, 현재는 게스트룸, 전시실, 카페, 연회장 등 도민 누구나 항상 이용 가능한 새로운 프로그램들로 채워짐. 게다가 집무실 및 도청 주요 행사장소로서의 관사 고유 기능 또한 유지하여 관사 특유의 권위와 격을 도민들과 나누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살아있는 관사’가 됨.
공간환경디자인부문 본상
궁 활용프로젝트 ‘도서관:집옥재+팔우정’

지음아틀리에 | 대표 : 박재우 | 참여 디자이너 : 함태경, 정수정, 이현지
클라이언트사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책 냄새가 진동하는 고종의 서재 집옥재는 모을 집(集), 옥 옥(玉), 옥과 같이 귀한 보배를 모은 집이라는 뜻.
1891년 건립된 이곳은 원래 왼쪽의 팔우정, 오른쪽의 협길당과 함께 창덕궁 함녕전의 별당으로 지어졌으나, 고종이 거처를 창덕궁에서 경복궁으로 옮기면서 함께 이전됨. 정면 5칸, 측면 4칸의 다포맞집 구조로, 우리의 옛 한옥이 채와 실로 구분되는 구조와 사뭇 다름. 이유를 들어보니, 이곳은 경복궁 내의 다른 전각들과는 달리 고종 당시 신식인 중국풍의 양식으로 지은 것이 특징이며, 현판도 중국 북송(北宋) 때의 서예가 미불의 글씨를 집자(集字)하여 만듦. 고종은 이곳을 선대 임금의 어진(御眞)을 봉안하고 외국 사신들을 접견하는 장소로도 이용하였다고 함.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은 지음아뜰리에 박재우 디자이너와 함께 집옥재와 팔우정의 역사성을 살리기 위해 집옥재는 작은도서관으로, 팔우정은 북카페로 조성함. 이외에 내·외부 시설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목재 서가와 열람대, 전시대를 제작하고 소장도서를 비치하여 작은도서관을 만듦.
집옥재를 들어서면 고종황제의 초상화, 어진(御眞)이 걸려있음. 그 앞으로는 현종 때 장원 급제한 박세당의 과거급제 답안지, 고종황제 서재의 도서목록, 정조의 물음에 답한 정약용의 문답지 등 고서들이 전시되어 있음
공간환경디자인부문 본상
모나미 컨셉 스토어

마음스튜디오 | 대표 : 이달우, 최문호 | 참여 디자이너 : 홍은혜, 이윤지, 정영박
클라이언트사 : ㈜모나미

모나미에서 첫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면서 컨셉스토어 개념으로 기획함. 마음스튜디오가 제안한 컨셉스토어의 출발은 '종이'였고, 종이를 모티보로 공간 디자인을 구성함.
펜. 종이. 기록. 모나미.
공간환경디자인부문 본상
어린이 문화원, 어린이 도서관

임태희 디자인 스튜디오, 최춘웅 건축사무소 | 대표 : 임태희, 최춘웅 | 참여 디자이너 : 박동은, 한운희, 최용헌 (임태희) 최승호, 박지은, 표창연, 이민철, 조민정 (최춘웅)
클라이언트사 : 국립 아시아 문화 전당

역사의 상처를 머금고 세워진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의 장소적 맥락 안에서 어린이 문화원은 어린이들의 놀이가 단순한 유희적 행위가 아닌 치유를 위한 성스러운 의례로 승화될 수 있는 가장 소중하고 중심적인 장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함.
아시아 문화전당 안에 위치한 어린이 문화원의 어린이 도서관 프로그램은 과거의 아픔을 담고 있는 무거운 장소이지만, 어린이 도서관은 책을 통한 가장 자유로운 놀이이면서 책을 통하여 세상을 접하는 공간임.
공간환경디자인부문 본상
플랫폼 창동 61

㈜건축사사무소더블유 | 대표 : 이순석 | 참여 디자이너 : 박진주, 이길훈, 김정우
클라이언트사 : 서울특별시

창동역 환승주차장에 K-POP Arena(서울시 도시재생 신경제 중심지) 마중물 사업으로 계획 됨.
ISO 40" High-Cube Cargo-Container 61개로 만들어진 창의적 인큐베이팅 공간은 음악을 모티브로 푸트, 패션, 사진 등 문화 예술의 융복합을 통해 동북구 400만 시민의 문화공간이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해 세계로 나가고자 하고 있음. 이를 위해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 자체가 문화가 되는 플랫폼을 계획하게 됨.
디지털디자인부문 대상 :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에어 플랫폼

㈜엘토브 | 대표 : 김지성 | 참여 디자이너 : 조준호, 김진희
클라이언트사 : ㈜신세계

신세계 백화점과 스타필드의 다양한 IT기기들 안내키오스크, DID, 미디어월 등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손쉽고 편리한 관리툴인 CMS가 필요. 추후에 새로운 IT기기가 들어와도 새로운 CMS가 아닌 기존의 CMS에 유기적으로 연동이 돼서 관리자가 하나의 CMS만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음. 현재 수 많은 IoT 기기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각각의 기기들을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관리툴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음. 사용자가 늘어나는 관리툴을 배우는 시간과 구매하는 비용을 줄이게 하기 위해 만든 것이 모든 것(IoT기기,SW contents)을 연결시켜주는 단 하나의 CMS, 바로 All in One IT Report AIR 플랫폼이 탄생하게 됨.
디지털디자인부문 본상
스쿨미 디지털 캠페인

㈜액션서울 | 대표 : 이장섭 | 참여디자이너 : 홍민아, 강구종, 김현수 / 이푸로니 / 김석원, 최중원, 고수진 / 서울전자디자인그룹
클라이언트사 :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스쿨미 디지털 캠페인 _ 1000명이 함께 만드는 컬러링 뮤직비디오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사무총장 소근)의 아프리카 여자아이 학교 보내기 ‘스쿨미(school me)’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 제작된 디지털 캠페인 프로젝트. 비영리 캠페인도 시대와 타겟에 맞추어 변화해나가고 있음. 디지털과 음악, 일러스트, 영상 등을 융합하여 보다 젊은 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방식의 디지털 캠페인 플랫폼을 기획, 제작하고자 함
디지털디자인부문 본상
에스에스지페이 (SSGPAY)

플러스엑스㈜ | 대표 : 변사범, 신명섭 | 참여 디자이너 : 최봉호, 전유진, 원정혁, 김정호, 원지혜, 이재훈, 정희, 정혜영, 장기원, 정미라
클라이언트사 : ㈜신세계아이앤씨

현금과 신용카드로 충전할 뿐만 아니라, 상품권을 전환하여 신세계의 고유 전자화폐인 SSG MONEY와 신용카드를 탑재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그리고 그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복합결제를 국내 최초로 서비스 하고 있음.
디지털디자인부문 본상
카카오지하철앱

㈜카카오 | 대표 : 임지훈 | 디자인총괄 : 박인선 / 디자인 : 정지원, 이은아
클라이언트사 : ㈜카카오

교통체증에서 자유롭고 정시성이 보장되는 지하철은 바쁜 현대인에게 매력적인 교통수단임. ‘카카오지하철’은 1분 1초를 아끼려는 사용자에게 최신의 정보를 빠르고 명료하게 제공하는 지하철 앱을 지향함. 실제 위치를 고려한 노선도는 랜드마크를 통해 오프라인 경험을 이끌어내며, 직관적인 탐색을 도움. 실시간으로 검색하는 길찾기 정보는, 대기 · 승차 · 하차 상황에 따른 안내를 단계별로 노출하여 간결함을 유지함.
디지털디자인부문 본상
코웨이 아이오케어 어플리케이션

코웨이㈜ / ㈜이노이즈인터랙티브 | 대표 : 김동현 대표(코웨이㈜ ) / 박희성, 홍순기 공동대표 / (㈜이노이즈인터랙티브) | 참여 디자이너 : 박응규, 한서리, 민영주, 석소미, 정우경 , 박정은(코웨이) 박희성 , 김기태 , 홍유진 , 심가혜 (이노이즈)
클라이언트사 : 코웨이㈜

정수기, 청정기, 비데, 매트리스를 활용하여 IoT서비스 플랫폼 구축함으로써, 잠재/기존/IoCare 고객 모두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서비스의 가치 향상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둠.
디지털디자인부문 본상
홈플러스 올어바웃푸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주)펜타브리드 | 대표 : 박태희 대표리더 | 참여 디자이너 : 최희석, 제희준 | 클라이언트사 : 홈플러스 주식회사

홈플러스 All About Food’(올어바웃푸드)는 레시피 컨텐츠를 제공하고 요리 재료의 쇼핑을 손쉽게 해주는 레시피 기반의 서비스.
1. [Trendy & Easy] 이제 요리도 STYLE!
- 기존보다 세련된 이미지의 Trendy 레시피를 손쉬운 터치로만 둘러볼 수 있도록 함.
2. [Curation Recipe] 내게 꼭 필요한 레시피
- 관심 요리 키워드를 설정하면 매일 매일 찾춤 레시피를 추천해줌.
3. [Theme Recipe] 요즘 뜨는 요리 뭐지?
- 요즘 Hot한 요리는 여러 가지 ‘테마레시피’를 통해 제공함.
4. [Recipe Audio] 말하는 레시피와 화면꺼짐 방지
- 이제 두 손은 요리에, 조리과정은 눈과 귀로 확인할 수 있음.
5. [Quick Scrap & View] 두 손가락만으로 쉽고 빠르게!
- 다양한 Interaction을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임.
서비스디자인부문 대상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지금하자

㈜슬로워크 | 대표 : 임의균 | 참여 디자이너 : 문광진, 최선주, 곽지은, 김영희, 박화진, 류태석
클라이언트사 : 서울특별시

사무실 내의 종이 절약 실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공익 프로젝트. 종이 절약 실천을 유도하는 다양한 디자인 구성품들을 포함하며, 캠페인을 설명하는 지금하자 마이크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구성품은 웹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사무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패키지, 포스터, DIY 이면지 노트 키트 등 다양한 구성품으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사무실에서 주목을 끌 수 있는 카피라이팅과 그래픽을 활용함.
서비스디자인부문 본상
경기도의료원 실내공간디자인 가이드라인

주식회사 프럼인사이트 | 대표 : 조현주 | 참여 디자이너 : 조현주, 한창호, 최은영, 성수연
클라이언트사 : 경기도청

프럼인사이트는 국내 최다, 최대 규모 공공의료원을 운영하는 경기도의 6개 의원이 지역사회 거점병원으로서 환자 및 방문객 만족도를 높이는 공공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간호사, 환자 등 이해관계자 니즈를 바탕으로 ‘경기도의료원 실내공간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함. 가이드라인은 의료공간, 교육/편의 공간을 대상으로 ‘공공의료원 공간서비스’를 정의하였으며 환자와 노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과 베리어프리를 적용한 9개 영역의 공간 서비스 요건을 규정하여 공간구성 가이드라인, 공간연출 가이드라인, 공간인지 가이드라인으로 개발되었으며 102개의 공간서비스디자인 지침, 20개의 공간별 디자인 속성표준모델과 75개의 체크리스트로 구성됨.
서비스디자인부문 본상
도심공공 안전안심 서비스디자인 2015

더디엔에이 주식회사 | 대표 : 민영삼 | 참여 디자이너 : 민영삼, 이지훈, 조혜선, 윤보라
클라이언트사 :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시에 있는 자동차 전용도로 12개 구간의 위해요소 및 진출입로 개선을 위해 진행된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로 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와 방법론을 기반으로 진행했으며 Discover과정을 통해진출입로, 곡선부, 지주/교각, 불법진입로 이렇게 4개의 주요 문제발생지점을 정의함. 도출된 4개의 문제발생지점의 문제해결디자인을 다감각적 방법으로 제시한 사례임.
서비스디자인부문 본상
시민중심의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사이픽스, 브랜드에이드 어쏘시에이츠 | 대표 : 이경미, 이순미 | 참여 디자이너 : 강수연, 황유신, 문가은
클라이언트 : 서울특별시

기존 진료와 치료 중심의 의료패러다임이 바뀌어 예방 중심의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공공의료서비스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서울시 25개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2015년부터 실행해 오고 있는 시민중심의 건강관리센터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이용자와 공급자 양측의 요구를 반영한 효율적인 동선 및 공간 배치 디자인
서비스디자인부문 본상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서비스디자인

㈜사이픽스 | 대표 : 이경미
클라이언트사 : 서울디자인재단

주민들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던 동 주민센터를 지역 주민들이 함께하는 커뮤니티 센터로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찾아오는 동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로 페러다임을 변화시키며 동주민과 함께 기획하여 공간 및 서비스를 재구성함.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대상 : 디자인정글㈜ 대표이사상
공룡놀자

프롬 | 대표 : 문경선 | 참여 디자이너 : 윤춘택, 김성천, 박찬승, 김보라

공룡놀자는 어린이가 좋아하는 공룡을 쉽게 그리고 갖고 놀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모양자. 테두리를 따라 공룡모양을 그리고 자유롭게 색칠하며 어려운 공룡모양을 재미있게 따라 그릴 수 있음. 자 안에 떼어진 공룡 모양을 따라 인라인으로 그릴 수 있으며 떼어낸 공룡모양을 따라 아웃라인으로도 그림을 그릴 수 있음. 공룡은 1:110의 축척되었으며 공룡스케일 브로마이드를 통해 어린이에게 익숙한 동물, 자동차, 건물 들과 비교하여 크기를 알 수 있음. 구성된 공룡연대기 브로마이드에 모양자를 이용하여 그리면 단 하나뿐인 브로마이드가 완성되고 자연스럽게 공룡이 살았던 시대의 순서와 공룡 특성을 익힐 수 있음.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네오

㈜이너스코리아 | 대표 : 김규덕 | 참여 디자이너 : 이현호, 박성은, 이상우, 이정희
클라이언트사 : ㈜이너스코리아, ㈜LF

네오(neo)는 건강하고 올바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안전에 대한 기능과 친환경의 중요성을 담은 '초경량 기능성 워킹화'. 특히 네오는 접착식이 아닌 조립식 구조의 밑창으로 소비자 뿐만 아니라 신발 제조공정의 작업자들까지 생각한 사람중심의 미래지향적 글로벌 제품임.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스마트 드라이버 홀버

아이엔디 그룹 | 대표 : 강건우 | 참여 디자이너 : 강건우, 홍재헌, 우동관, 유장협, 김수정

스마트 드라이버 홀버(Holver)는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T타입 스크류 드라이버와 새로운 회전방식을 융합하여 남녀노소 손쉽게 사용가능하며 사용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작업효율을 향상 시킴.
홀버는 크게 두가지 그립이 있음.
첫번째 그립 : 홀버 본체에 있는 구멍에 손가락을 끼워 쉽고 빠르게 회전시킬 수 있음.
두번째 그립 : T자형 손잡이를 통해 강한힘으로 드라이버를 회전시킬 수 있음.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전자레인지용 밥솥 쿠박스

아이엔디 그룹 | 대표 : 강건우 | 참여 디자이너 : 강건우, 홍재헌, 우동관, 유장협, 김수정

1인생활 가구의 식생활과 테이블웨어에 대한 사용자 조사를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기준으로 그에 따른 니즈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데이션을 통해 디자인 개발된 제품으로 간단하게 불린쌀과 물을 용기기준 가이드에 맞게 넣고 뚜껑을 닫고 15분정도 전자렌지에 돌린 다음 10분정도 뜸을 들이면 바로 먹을 수 있는 밥이 되는 1인용 밥솥겸 식기.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아이도토

㈜디자인부산 | 대표 : 서무성 | 참여 디자이너 : 정용원, 김지원, 이혜인, 이동주, 박현민

"아이도토"는 어린이 전용 링거 거치대로서 성인 체형에만 맞게 제작되어 온 기존 링거 거치대를 아이의 신체 치수를 고려하고 사용성, 안전성, 기능성을 높여 개발한 디자인 제품. 아이의 신체 치수에 맞게 그리고 링거 튜브 줄 꼬임을 방지할 수 있는 홈 디자인과 아이와 어른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양방향 손잡이를 갖추고 하단에 넓은 수납 공간을 갖춰서 어른에게만 특화되어 있던 링거 거치대를 대폭 개선한 의료생활용품이라 할 수 있음.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업사이클링 툴킷 컵팟

디자인컴 | 대표 : 전준영 | 참여 디자이너 : 이상익, 김봉조, 이채원

컵팟은 ‘일회용컵에 새생명을 불어 넣어 새싹을 키운다’라는 중의적 가치를 가진 디자인 제품. 하루 240만개 이상 소비되는 테이크아웃컵의 사용에 대한 환경 문제를 디자인적으로 풀어 새로운 활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CUPCYCLE TOOLKIT. 테이크아웃컵과 컵팟을 결합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손쉽게 키울 수 있는 미니화분으로 데스크 용품 또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하였으며, 업사이클링을 사용자가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함.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원차일드 키즈볼

주식회사 원차일드 | 대표 : 이상엽 | 참여 디자이너 : 이상엽

숟가락질이 서툴고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어른처럼 손목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쉽게 뜰 수 없음. 숟가락을 한쪽으로 밀거나 꾹 눌렀다 올릴 뿐임. 원차일드 키즈볼은 그릇 일측이 상부로 돌출되어 있어서 이런 아이들의 어려움을 도와 주는 동시에 부모님의 수고로움을 덜 수 있음.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뽀드미엘 식기

㈜이폴리움 | 대표 : 이정배 | 참여 디자이너 : 원재혁

캐릭터 상품으로 형성된 기존 유아식기 시장에서 차별화 될 수 있도록 유니크한 디자인에 톡톡튀는 컬러를 더해 디자인 함. 또한 내 아이가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소재까지 꼼꼼하게 골라 제작되었음.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탁주잔 가무

㈜디파트너스 | 대표 : 이동현 | 참여 디자이너 : 이동현, 노별, 이연경, 이규리, 임지혜

구성진 남도 육자배기 속에 잔을 부딪치던 남도탁주의 매력을 물푸레나무에 전통옻칠을 입혀 탁주잔(원삿잔), 마치 가슴에 한 줄기 비를 쏟아 붓 듯 단숨에 비워야 제 맛인 탁주의 매력을 위해 다 비우지 않고서는 결코 놓을 수 없는 디자인으로 재미와 흥을 돋우는 건전하고 건강한 술자리. 덩실덩실 가무(歌舞)가 절로 나오는 시간으로 채워짐.
생활상품디자인부문 본상
헤디 시리즈

두닷 | 대표 : 김상욱 | 참여 디자이너 : 이준영, 김영목

가느다란 선만으로 풍부한 입체감을 표현해 간결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도록 디자인 함. 로맨틱한 무드의 코랄 핑크는 무채색의 공간에 딱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만, 그러나 생각보다 꽤 산뜻한 자극이 됨. '그 자체가 오브제가 되며, 스틸 프레임 하나로 공간감을 만들어 시선을 모을 수 있는 가구'라는 컨셉으로 시작된 디자인.
특별상 : 전문기자단상
궁 활용프로젝트 '도서관:집옥재+팔우정'

지음아틀리에 | 대표 : 박재우 | 참여 디자이너 : 함태경, 정수정, 이현지
클라이언트사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책 냄새가 진동하는 고종의 서재 집옥재는 모을 집(集), 옥 옥(玉), 옥과 같이 귀한 보배를 모은 집이라는 뜻.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은 지음아뜰리에 박재우 디자이너와 함께 집옥재와 팔우정의 역사성을 살리기 위해 집옥재는 작은도서관으로, 팔우정은 북카페로 조성함. 이외에 내ㆍ외부 시설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목재 서가와 열람대, 전시대를 제작하고 소장도서를 비치하여 작은도서관을 만듦. 집옥재를 들어서면 고종황제의 초상화, 어진(御眞)이 걸려있음. 그 앞으로는 현종 때 장원 급제한 박세당의 과거급제 답안지, 고종황제 서재의 도서목록, 정조의 물음에 답한 정약용의 문답지 등 고서들이 전시되어 있음.
특별상 : 2016 디자이너가 뽑은 최고의 종이
몽블랑 (한솔제지)

한솔제지 | 대표 : 이상훈

한솔제지 몽블랑은 알프스 산맥의 최고봉, 몽블랑 만년설의 순백을 재현하고자 이름 지어진 제품으로 뛰어난 백색도를 지니고 있으며, 고감도 색상 재현력과 한솔제지 하이벌크 기술로 우수한 부피감을 갖고 있는 고급인쇄용지의 베스트셀러.
특별상 : 디자인경영 우수기업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 대표 :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디자인경영 철학은 [모두와의 공감]. CI 개발 추진 과정에서도 단순 CEO와 임원진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닌 공사 모든 임직원과 국민이 개발에 참여하고, 디자인 개발 과정에 전 과정을 모든 임직원이 함께 공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선택 된 CI 디자인 또한 최초 CI 개발 워크숍 개최를 통해 내부 직원에게서 얻어진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개발 된 디자인이 선정되었으며, 새롭게 결정된 CI는 단순 기업을 상징하는 시각 요소가 아닌 기업이 추구하는 지향가치를 함축한 정체성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만의 새로운 인사법 등 모든 직원이 그 의미를 이해하고 조직문화 개선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타 공기업과는 차별화되는 디자인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